오페라에 대하여

» 주세페 베르디가 작곡한 오페라 <일 트로바토레>의 한 장면.
아는 척 좀 해볼까…오페라 핵심 요점 정리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 수천편의 오페라 공부도 마찬가지다. ‘오페라가 가장 쉬웠어요’라는 말을 감히 꺼내기도 어려울 만큼. 오페라 감상국가고시는 아니다. 그래서 대놓고 깨알같이 써내려가 본다. 오페라 커닝 페이퍼. 슬쩍 들춰본다고 뭐라 할 일 없으니, 두근대는 가슴은 접어두시길.

예상문제 1: 오페라=아리아? 정답: X

‘라 샤 키오 피안 가, 라 두 라 소르테’(La scia ch’io pian ga, la du ra sorte·울게 하소서, 내 슬픈 운명). 광고 속 배경음악과 영화 <파리넬리>의 주인공이 불러 우리 귀에 익은 ‘울게 하소서’(La scia ch’io pian ga)는 오페라 <리날도> 속 아리아다. ‘오페라의 꽃’으로 불리는 아리아는 오페라의 노래를 가리킨다. 하지만 극의 진행상 아리아가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니다. 아리아에는 주인공의 슬픔이나 기쁨, 그리움처럼 인간의 가장 보편적인 감정이 담긴다. 그만큼 아리아의 내용은 단순한 경우가 많다. 무대 위 ‘분위기’만 파악해도 아리아에 감정이입을 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렇다면, ‘잠의 신’을 몰고 오는 대사도 노래도 아닌 부분의 정체는 뭘까? 바로 ‘레치타티보’(recitativo)다. 대사에 음을 입힌 부분이다. 대사 구실을 하므로 극 전개에서는 중요한 내용이 담겨 있다. 자막을 입힌 오페라 디브이디나 공연을 접한다면 아리아 부분에서는 무대 위 가수의 연기와 열창에, 레치타티보 부분에서는 가사 내용을 눈여겨보는 ‘관람 전략’을 펼쳐볼 수도 있겠다.

웅장한 분위기의 무대가 펼쳐질 때면 등장하는 합창이나 중창 등은 초기 오페라가 진화하면서 더해진 요소이다. 발레곡, 관현악곡이 포함된 오페라 역시 고향인 이탈리아에서 출발해 유럽 전역으로 퍼지면서 발달했다. 태초부터 ‘종합예술’은 아니었다는 얘기. 이런 식으로 오페라와 다른 고전문화 장르는 영향을 주고받아왔다.


예상문제 2: 오페라=비극? 정답: △

오페라는 르네상스 시대 절정기에 고대 그리스 비극을 재현하려는 의도로 만들어졌다. 이처럼 출발은 비극에서 비롯됐다는 사실을 따지자면, 예상문제의 정답은 ‘O’가 맞겠다. 그렇다면 <세비야의 이발사> 같은 재미있는 오페라는 어디서 시작된 것일까? 재미있는 오페라(희가극)는 비극적인 내용의 오페라 ‘막간극’에서 출발했다. 오페라가 생겨나고 발전하는 가운데 이를 즐기는 관객들 중 다수는 뜻밖에 귀족이 아닌 경제적 여유가 있는 신흥 상인들이었다. 숱한 ‘오페라 중독자’와 ‘오페라 과부’(오페라 중독자를 남편으로 둔 사람)를 낳으며 오페라는 인기를 끌었다.


» 희가극인 <오리 백작>은 ‘오리’라는 이름의 백작이 수녀로 변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주)에이치앰엔 제공
고상한 문화만을 좇을 것 같은 르네상스 시대 사람들이나 오페라 극장에 앉으면 여지없이 곯아떨어지는 우리나 그리 다르지 않았던 듯하다. 막간극이 만들어진 것도 그리스 비극에 바탕을 둔 초기 오페라의 지루함을 보완하기 위해서였다. 오페라 도중 쉬는 시간인 ‘인터미션’에 당시 사회를 풍자하거나 해학적인 내용을 담은 짧은 극을 선보이기 시작했던 것이다. 이 막간극은 본래 공연보다 더 큰 인기를 끌었다. 희가극만을 보고 싶어하는 관객들도 생겨났다. 이로써 희가극은 온전한 한편의 오페라로 모습을 갖춰갔다. 재미있는 오페라는 이탈리아에서는 오페라 부파, 프랑스에서는 오페라 코미크, 영국에서는 발라드 오페라 등으로 불리고 있다.

예상문제 3: 오페라엔 오케스트라 연주가 흐른다? 정답: O

정답은 ‘O’다. 그런데 티브이나 사진 속 오페라 장면에는 오케스트라를 찾을 수 없다. 오페라 극장을 가본 적이 있는 사람들은 오케스트라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다. 무대 바로 아래 오케스트라 피트(pit·구덩이)에 자리잡고 있는 오케스트라의 지휘자가 오페라 공연의 처음과 끝에 인사를 하기 때문. 혹시 중간에 들어가거나 나오게 됐다면 확인을 못할 수도 있는 노릇이다.

오케스트라 없는 오페라는 없다. 그런데, 왜 그렇게 ‘처박혀’ 있다시피 한 걸까? 처음부터 오케스트라가 무대 아래에 자리잡고 있진 않았다. 오페라 규모가 커지고 이에 따라 커다란 오페라 하우스들도 생겨나자 가수나 오케스트라에는 이에 맞는 큰 성량이 요구됐다. 오페라가 야외 무대에 올려지기 시작한 것도 하나의 출발점이 됐다.

이런 이유로 오케스트라의 규모 역시 자연스럽게 커지게 된 셈이다. 몸집이 불어난 오케스트라단이 무대 앞자리를 차지하게 되면, 등장인물의 노래나 무대 위 분위기에 집중하기 어려우므로 자리를 옮기게 됐다. 당연하지만, 보이지 않는다고 업수이 여길 일은 절대 아니다.


» 예술의 전당 오페라 극장에 마련된 오케스트라 피트에서 연주를 하고 있는 서울시립교향악단. 국립오페라단 제공

예상문제 4: 세계 3대 오페라가 있다? 정답: X

‘세계 몇 대’라는 수식어는 아마도 국내에서나 통용되는 것 아닐까? 세계 3대 오페라가 있을 법하지만, 없다. 오페라가 생긴 이래 작곡된 작품 수는 2000편이 넘는다고 한다. 이 가운데 전세계 오페라 극장에 올려지고 있는 작품 목록만 해도 500편 정도다. 3편의 오페라만 꼭 집어낸다면 서운해할 오페라가 얼마나 많다는 얘긴가?

그럼에도 굳이 ‘세계 몇 대’라는 수식어를 붙여 기억한 뒤 슬쩍 아는 척을 해보고 싶다면, 많은 유명한 오페라를 남긴 작곡가 정도를 꼽는 게 낫겠다. 이 역시 억지스러운 것은 사실이다. ‘세계 몇 대’보다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단 한 편의 오페라’를 찾아 떠나보는 게 좋지 않을까?

글 이정연 기자<30FB>참고 도서 <박종호에게 오페라를 묻다>, <오페라 에센스 55>(박종호 지음), <오페라, 행복한 중독>(이용숙 지음), <청바지 입은 오페라>(문호근 지음)

■ 5~6월 공연 예정 오페라


» 사랑의 묘약
<사랑의 묘약>

작곡가: 가에타노 도니체티(1797~1848)
원작: 중세 유럽 연애담 ‘트리스탄과 이졸데’
등장인물: 아디나(소프라노), 네모리노(테너), 벨코레(바리톤), 둘카마라(베이스)

순박한 시골 청년 네모리노는 깜찍한 아디나를 짝사랑한다. 하지만 아디나에게 네모리노는 안중에도 없다. 네모리노와 달리 남성미 넘치고 저돌적인 벨코레는 아디나를 향해 열렬히 구애한다. 이때 수상한 낌새의 약장수 둘카마라가 등장한다. 가짜 사랑의 묘약을 손에 넣은 불쌍한 네모리노의 아디나와의 사랑은 우여곡절을 넘어 이뤄진다. 사랑의 묘약 때문일까? 아니다. 아디나는 묘약 때문이 아니라 네모리노의 진실한 마음을 느껴 그를 선택했다는 사실.


» 나비부인
<나비부인>

작곡가: 자코모 푸치니(1858~1924)
원작: 존 루서 롱의 소설 ‘나비부인’
등장인물: 초초상(소프라노), 핑커턴(테너)

이야기의 배경은 19세기 말 개항 뒤 제국주의 시대 일본 나가사키다. 미국 해군 장교인 핑커턴 중위는 잠시 머물 거처와 여자를 구한다. 이렇게 홀어머니를 부양하기 위해 15살 어린 나이에 게이샤가 된 초초상을 만난다. 핑커턴은 초초상과 결혼해 아이도 생겼지만 미국으로 떠나버린다. 3년 뒤 그를 애타게 기다리던 초초상 앞에 핑커턴이 미국인 아내와 함께 나타난다. 이들이 아이를 맡겠다 하자 초초상은 자결하고 만다.


» 세비야의 이발사
<세비야의 이발사>

작곡가: 조아키노 로시니(1792~1868)
원작: 피에르오귀스탱 카롱 드 보마르셰의 희극 ‘세비야의 이발사’
등장인물: 알마비바(테너), 로시나(메조소프라노), 바르톨로(베이스), 피가로(바리톤)

세비야라는 마을에 사는 욕심 많은 의사 바르톨로는 귀족 아가씨 로시나의 후견인이면서, 부유한 그녀와 결혼하려 한다. 하지만 로시나는 서민인 린도로를 사랑하게 된다. 린도로는 사실 신분을 숨긴 백작 알마비바. 로시나를 빼앗기기 싫은 바르톨로는 이들 사이를 방해한다. 알마비바는 여러 차례 실패하지만 이발사 피가로의 꾀를 이용해 결국 로시나와 결혼하게 된다.


» 라 트라비아타
<라 트라비아타>

작곡가: 주세페 베르디(1813~1901)
원작: 뒤마 피스의 소설 ‘동백꽃 부인’
등장인물: 비올레타(소프라노), 알프레도(테너), 제르몽(바리톤)

매춘부 신세이지만 프랑스 사교계의 여왕으로 통하는 비올레타. 화려한 생활을 누리지만 결핵에 걸린다. 그를 사랑하는 알프레도의 고백을 받고 시골로 떠난다. 알프레도의 아버지 제르몽은 비올레타의 과거를 들어 아들과 헤어지라고 한다. 할 수 없이 다시 홀로 파리로 떠나는 비올레타. 알프레도는 비올레타가 배신했다고 오해하고 비난한다. 비올레타는 겨우 오해를 푼 알프레도의 품 안에서 죽어간다.

정리 이정연 기자



■ ‘프리 마돈나’ 아니라 ‘프리마 돈나’

그랜드 오페라 | 19세기 프랑스의 오페라 양식 중 하나. 진지한 내용의 5막 오페라. 합창이나 발레가 등장하며 웅장한 규모를 자랑하고, 극적인 효과를 주는 요소 등을 중시한다.

프리마 돈나 | 오페라의 기본이 되는 여성 배역의 명칭으로 주역 여성 가수를 일컫는다. 이탈리아어로 ‘제1의 여인’이란 뜻이다. 읽을 때는 ‘프리 마돈나’가 아니라 ‘프리마 돈나’가 맞다.

카스트라토 | 변성기가 되기 전 거세해 미성을 유지하며 여성의 역을 맡았던 남자 성악가. 19세기 들어 사라졌다. 영화 <파리넬리>의 주인공 파리넬리가 인기있는 카스트라토였던 카를로 브로스키다.

오페라 세리아 | 엄숙하고 비극적인 이탈리아 오페라. 정가극이라고도 한다. 중창이나 합창이 많지 않았고 독창이 대부분이었고, 화려한 기교를 중시했다.

오페라 하우스 | 오페라 등을 상연하기 위한 극장. 오페라 극장이라고 하면 된다. 세계 최초의 오페라 극장은 1637년 이탈리아 베네치아에 세워진 산카시아노극장이다. 오늘날에는 이탈리아 밀라노의 스칼라극장, 오스트리아 빈의 국립오페라극장 등이 유명하다.

by poiu23 | 2011/05/12 14:55 | 비교적 객관적인 | 트랙백 | 덧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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